Home    Login     Sitemap    
학회소개  |   학회조직  |   사업내용  |   학술대회  |   논 문  |   회원정보  |   커뮤니티
학회소개
설립목적
학회장인사말
연혁
역대회장
학회규정
사무국

사랑하는 한국생산제조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1년도 학회 회장직을 맡은 김성걸입니다.

 


COVID-19로 시작해서 아직도 아니 상황이 더 엄중해진 경자년을 보내면서, 정말 평범한 일상이 그토록 소중하고 그립고 바라던 것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2021년 신축년에는 우직하고 충성스러운 ‘소’의 해인 ‘신축년’이지만 ‘신축’의 의미를 ‘2020년 한 해의 어려움과 슬픔과 괴로움 등을 새롭게 고치고 구축하고 건설하여, 다시 보통의 일상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면서 돌아갔으면’으로 해석을 하고자 합니다. 새해에는 회원 여러분 모두 작년보다는 좀 더 행복하시고, 좀 더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모두 번창하시길 기원합니다.

우리 한국생산제조학회(KSMTE)는 1994년 정부의 산업기술기반 인프라확충 지원사업에 따라 당시 산업통상자원부(산업통상부) 산하 한국공작기계학회로 창립하였습니다. 학회 초기에는 일반의 학술단체보다는 보다 적극적으로 산업체와의 유대가 강화된 공작기계를 중심으로 하여 생산기계 및 제조에 관한 학문과 기술의 진보발전을 도모함으로써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 및 특화된 법인이었습니다. 2011년 1월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로, 그리고 2016년 9월 한국생산제조학회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궁극적으로 사회일반의 이익에 공여하기 위하여 생산·제조 기술과 시스템에 관한 학문과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여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학회의 외형적인 성과는 전임 회장님들 및 이사님들, 평의원님들 그리고 회원님들의 노고와 헌신이 있어서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중차대한 시기에 20대 회장을 맡게 되어 영광스럽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그동안 학회 발전을 위해 헌신하시고 도움을 주신 회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나라의 생산제조기술은 과거 "Fast Follower"의 생산구조로 발전하여 왔으나, 지금은 관련 산업이 노동집약에서 기술집약과 지식기반으로 그 발전 패턴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이 되는 산업이 향후 지속성장 가능한 기반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학술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제조업 패러다임이 4차 산업혁명으로 전환되면서, 각 산업분야 사이의 융·복합 네트워크 환경 구축이 절실한 시기이고 우리 학회도 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최근 일본의 경제 재제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산업은 AI 및 ICT나 사물인터넷 IoT를 접목시킨 4차 산업의 가장 최신의 핵심적인 기술뿐만 아니라 뿌리산업이라는 불리는 기초소재 및 생산제조 산업이었습니다.

올해에는 이제까지 이루어진 학회의 외적 성장을 기반으로 학회를 만든 초심으로 돌아가서 근본을 중요시 하고 내실화를 이루며, 회원 상호간에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주는 학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구체적으로 2021년에는 첫째, 우리학회의 상대적 약점인 산업계와의 연계 강화 특히 4차 산업 관련 뿌리기술에 대한 산업계의 협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둘째, 미래생산제조기술연구소, 학회의 근간인 각 학술부문, 학술대회 그리고 국문논문집 등의 활성화를 통해 학회의 내실화를 강화하고 구축하고자 합니다. 셋째, COVID-19 등 어렵고 힘든 현 상황 속에도 회원 상호간의 행복감 증대를 위한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올해에는 우리 학회의 미래인 산학연 관련 젊은 학자들에 대해, 회장단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기존의 학술대회에서 진행 중인 ‘Future 생산제조기술인 세션’의 규모를 확대하며,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학회가 산학연 과제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웠던 지난 한 해 춘/추계학술대회 및 ICMTE 2020 등을 준비하면서 급변하는 COVID-19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수시로 임시 이사회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하면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의견이 개진되어 학회 모든 주요행사를 잘 치를 수 있게 큰 도움을 주신 모든 회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이제는 감히 우리 학회에 어떤 시련이나 고난이 발생해도 모든 회원 여러분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도와주셔서 헤쳐나갈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그리고 학회에 닥친 그 어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서로 돕고, 뭉친다는 사실도 믿고 있습니다. 2021년에도 우리 학회가 생산제조 분야에서 독보적인 연구의 학문적 영역을 주도하고 산학연관 협력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사랑과 도움 그리고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올 신축년에도 회원님들의 가정과 일터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일
한국생산제조학회 회장 김 성 걸



사업자등록번호 : 217-82-03033 | 회장: 김성걸 | 단체명: 사단법인 한국생산제조학회 | 개인정보 보호 관리자 : 노승국
04323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372 (동자동45)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서울 에이동 1206호 TEL : 02-501-9172, 02-310-9172, FAX : 02-501-9173 E-mail : master@ksmte.kr
copyright 사단법인 한국생산제조학회 All rights reserved.